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신용카드 고르기(신용카드 선택법/추천)

2009. 2. 11. 댓글 0
반응형
주민등록증처럼 지갑 속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신용카드. 현재 각종 카드사나 은행에서 발행하는 카드 종류만도 수백여 종이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맞춤형 카드 선택도 충분히 가능한 일. 그러나 대부분의 가입 경위는 카드 회사의 일방적 권유에서 시작되는 게 현실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내가 쓸 카드는 내가 고르자!


1. ‘쇼퍼홀릭’에 꼭 필요한 카드
‘쇼핑이 없다면 죽음을 달라’ 외치는 쇼퍼들에게 어울리는 카드는? 백화점 할인과 무이자 할부 혜택이 많은 카드를 눈여겨 봐야한다. 특히 자주 이용하는 백화점 발행 카드는 한 장쯤 갖고 있는 것이 필수다. 물건값의 5%가 할인되는 게 모든 백화점 카드의 기본 혜택이기 때문. 롯데백화점 이용시에 롯데카드로 결재하면 5% 할인은 물론 1000원 결제 당 1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차후 포인트를 백화점 상품권으로 바꿔준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이용시 무이자 할부 카드로는 하나은행의 플래티늄 이브, BC카드의 프리마돈나, 외환은행의 i.miz가 사용할 만하다. 특히 프리마돈나와 i.miz카드는 전국 모든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에서 연중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외환카드의 예스포유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에 면세점 할인 혜택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2. 여행에 발이 되어주는 카드
여행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이동수단이다. 대중교통 이용시 혜택이 많은 카드를 알아보자. 열차(KTX)를 자주 이용하는 여행자는 삼성카드의 KTX에스마일이 유리하다. 고속철도는 물론 일반철도 예약과 구입할 때 5%가 할인된다. 우리비씨철도카드는 철도회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예약시 바로티켓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철도 제휴가맹점 할인과 적립한 마일리지를 이용한 무임승차서비스도 가능하다.

해외여행을 즐기는 사람은 카드 사용시 비행기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는 카드가 유용하다. BC카드의 BC마일즈는 국제 항공선은 항시 7% 할인, 국내선은 5% 할인된다. 또 1000원 결제 당 1마일이 쌓이는데, 이 마일리지는 나중에 항공권, KTX, 국내외 여행 패키지 상품 구입 등으로 쓰임이 다양하다. 씨티은행에서 발행하는 카드는 적립 폭이 가장 크기로 유명하다. 아시아나클럽 마스터카드는 1000원당 2마일의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스카이패스 마스터카드는 대한항공 제휴카드 중 적립 폭이 최고. 사용금액 1000원당 1.2마일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3. 주유할 때마다 착착! 자동차 전용카드
자가용으로 출·퇴근하거나 차를 자주 이용한다면 주유 전용카드를 쓰는 게 좋다. LG카드의 GS칼텍스카드는 GS칼텍스에서 주유할 경우 업계 최고 수준인 리터 당 80원씩 적립된다. 중형차 기준으로 1회 주유시 4000원 정도가 절약되는 셈. BC카드의 초이스오일 카드는 모든 주유소에서 2%(약 28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M은 현대정유, LG정유를 이용하면 리터당 40 M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또 매주 월요일 현대 오일뱅크에서 3만원 이상 주유할 경우 무료로 차량을 세차 해주는 ‘M데이(Monday) 서비스’를 월 1회 제공받을 수 있다.


4. 이도저도 싫다, 연회비 공짜카드가 최고!
요즘은 연회비 100만 원짜리 VIP용 카드도 나왔다. 그러나 일반 서민들은 연회비 5천 원도 왠지 억울한 생각이 든다. ‘몇 안 되는 포인트를 쌓여봤자’란 생각이 들거나 혜택없이 오직 현금 용도로 신용카드를 이용한다면 연회비 무료 카드를 눈여겨보자.

2년 전 카드사태가 터지기 전만 해도 연회비 무료카드는 꽤 많았다. 그러나 카드사들이 수익원 확보 차원에서 ‘회비 무료’ 서비스를 점점 없애기 시작했다. 그러나 꼼꼼히 살펴보면 아직 평생 연회비 공짜 카드가 제법 있는 편. 백화점 카드 중에선 신세계씨티카드와 갤러리아비자카드가 있다. 기부 전용 카드인 신한카드의 아름다운 카드도 연회비가 없다. 단, 쌓인 포인트를 특정 단체에 기부해야 한다. SC제일은행의 퍼스트골드카드도 이동통신 요금 자동이체 시 2% 할인 혜택을 주면서 연회비가 없다. 우리카드의 현대홈쇼핑 카드는 매년 1회 이상 이용시 연회비가 없다. 또 현대홈쇼핑에서 구매 시 3% 현금 할인 혜택도 있다. 또한 가족카드 제도를 활용해도 연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삼성카드의 T클래스는 연회비가 2만원이다. 그 대신 본인 외, 추가로 발급받은 가족은 연회비를 받지 않는다.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추가 금액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