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 막 시작 하는 분들을 위한 교과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교과서(?) 같은 매뉴얼을 만들기 프로젝트에 들어갑니다. 즉, 관련 글은 시리즈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구독하기 해 두시면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나도 만들어 보자

앞으로 크게 다룰 내용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이해 및 만들기

- 구글 계정 이해하고 관련 설정 하기(웹마스터, 애널리스트)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해 및 등록하기

- 구글애드센스 이해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다음)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이름입니다.

공식 사이트: tistory.com

 

회원가입 및 블로그 생성

티스토리 공식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메일 종류와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메일 주소만 있으면 회원가입과 동시에 나만의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계정당 http://신청 아이디. tistory.com 형태로 블로그가 생성되며 1개의 계정에는 최대 5개의 블로그까지 추가 생성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 설정 및 운영에 관한 설명은 이번 포스팅에서 제외합니다. 추후 시간이 되면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구글 계정 이해 및 관련 설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붙여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본 글을 읽고 있다는 전제 하에서 글을 읽어 주세요. 대부분의 티블운영자들은 구글 애드센스 같은 광고 수익을 위해 열심히 오늘도 포스팅을 하고 있을 거예요.

전 그 과정을 자세하게는 아니지만 크게 설명을 해 이해를 도우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은:

-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 도구): 구글 검색엔진에 잘 노출 되게 하기 위해 등록 필수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에서 제공하는 방문자 추적을 할 수 있는 통계 제공 툴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 구글 광고를 위해 필요함

 

1개의 구글 계정으로 위 3가지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열심히 포스팅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열심히 포스팅한 노력만큼 노출이 잘 되길 바라는 건 당연한 것이지요.

내가 쓴 글 중 어떤 글을 사람들이 읽었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많이 검색이 되고 있는지?

이런 분석을 통해 글의 방향을 잡아가면 더 많은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기능을 해 주는 방문자 통계서비스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사이트: www.google.com/intl/ko_KR/analytics/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구글 로그인 후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친 후 측정 시작(방문자 통계 측정을 위한 설정)을 합니다.

 

 

 

 

계정 만들기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 붉은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제가 입력 한 부분입니다. 본인 사이트(계정)에 맞게 입력해 주세요.

- 마지막 단계에서 추적 코드를 것을 보게 됩니다.

- 소스코드 형태로 되어 있고 이것을 추적(방문 통계)을 하고 싶은 사이트에 삽입해 주면 됩니다.

- 티스토리에 생성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삽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 코드 삽입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 중에서 코드 삽입을 쉽게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플러그 중 아래 우측 이미지처럼 된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쉽게 입력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 플러그인에 추적 ID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추적 ID가 뭐냐고요? 위 과정 중에서 마지막 단계 소스코드 생서 되는 페이지 상단에 좌측 상단에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생각나시나요?

마지막 단계 코드 생성되는 페이지에 추적 ID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페이지를 다시 다시 보고 싶다면... 아래 경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 클릭 >> 추적정보 >> 추적 코드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애널리틱스 좌측 하단 설정 메뉴를 클릭 후 애드센스 연결을 눌러 구글 애드센스와 통계서비스를 연동시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페이지에서 수익이 가능 많이 나고 있는지 확인? 등 이런 기능을 확인 가능합니다.

 

 

 

 

1)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

애드센스도 종류가 많나 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배너 달아서 수익을 얻는 것을 콘텐츠용 애드센스라고 하나 보네요.

암튼, 자동으로 하단에 나오니 그냥 선택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2) 링크 구성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사이를 연결하는 과정 같네요.

 

 

[구글제공 애널리틱스 안내영상]
https://youtu.be/kKPTZNjaKcY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설명 동영상

 

 

 

구글 서치 콘솔

이번에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서치 콘솔은 구글 검색엔진에 검색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사이트 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이트: 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1) 사이트 추가하기

서치콘솔 좌측 상단에 아래 이미지와 같은 곳을 클릭하면 속성 추가(사이트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2) 속성 유형 선택

일반 사이트는 우측에 등록할 사이트 주소를 넣어 줍니다.

 

 

 

 

3) 소유권 확인

등록한 사이트가 본인 사이트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타 웹마스터 도구들도 동일 한 방법으로 소유권을 확인하는데 크게 2가지입니다.

- html 파일을 업로드해서 소유권 확인

- html 코드를 메타태그에 삽입하여 소유권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2번째 html 코드를 메타태그에 삽입하여 소유권 확인을 하며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메타태그 삽입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다른 확인 방법 중 html 태그를 삽입할 예정이라 아래와 같이 눌러서 삽입할 태그를 확인합니다.

 

 

 

티스토리에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 삽입하기

4) 티스토리에 html 태그 삽입하기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아래와 같은 Meta Tag를 사용하면 쉽게 html 태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5) 태그 삽입 방법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위한 html 메타태그 소스 중 아래와 같이 박스에 넣어 주면 됩니다.

이름 부분과 내용 부분만 복사해서 빈칸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6) 소유권 확인 하기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이용해 메타태그를 추가했다면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서 확인 눌러 주면 아래와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모든 과정이 마쳤습니다.

 

 

 

 

사이트맵 등록 하기

구글 서치 컨솔에 사이트 등록을 완료했다면 사이트맵 등록을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 사이트맵 클릭 후 사이트 맵 주소인 sitemap.xml 입력 후 제출 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해 및 등록

3대 검색엔진으로 우리는 네이버, 구글, 다음을 이야기합니다.

검색엔진이라 말할 수 있는 건 구글 밖에 없지만 네이버와 다음의 국내 유입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검색이 잘 되게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아래 사이트에 접속 후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 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계정당 최대 100개까지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아래 박스 친 부분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소유자 인증을 거치면 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아래 방법 중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해서 쉽게 등록할 수 있는 HTML 태그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html 태그 입력 방식은 위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소유권 확인 완료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위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 해 보세요.

 

 

사이트 맵 및 RSS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 소유자 인증 완료 후 사이트맵 및 RSS 등록까지 해 줍니다.

메뉴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아래의 주소를 등록해 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RSS등록: https://신청 아이디.tistory.com/rss

 

사이트맵 등록: https://신청 아이디. tistory.com/sitemap.xml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광고가 필요한 사업주와 광고를 블로그에 홍보해주고 수익을 받기 위한 블로거를 연결해 주는 중간자 역할(플랫폼)을 하는 곳입니다.

사이트 홍보가 필요한 사업주는 구글에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시작합니다.

저 같은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란 곳에 광고를 하고 싶은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를 광고를 시작할 수 있게 사전 승인을 얻어 광고를 시작하고 광고를 통한 수익을 창출합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면 구글은 저에게 수익금을 달러로 보내줍니다. ^^

 

구글에서는 이 사전 승인을 쉽게 해 주지 않고 광고를 달아서 홍보 효과가 있겠다는 판단이 되면 광고를 할 수 있게 승인해 줍니다. 이 과정이 쉽지 않아 소위 "애드 고시" 패스했다고 말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기본 설정(웹마스터 도구 등록 등) 후 포스팅 열심히 하다가 이제 나도 광고 신청해서 용돈 벌 준비가 되면 신청하면 됩니다. 이 과정 또한 설명이 길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념 정리만 하는 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앞으로 새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 함에 있어 필요한 정보는 이곳에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저도 전문가는 아니고 많이 운영하면서 생활 속 지식수준이라 질문해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오늘 정말 덥네요. 포스팅한 시간을 보니 1시간 30분을 막 지났네요.

포스팅에 정성을 담아 하고 있습니다. 공감 버튼 많이 눌러 주세요. ^^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415,696
Today
85
Yesterday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