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옥수수 수염차 집에서 만들기(기대 효능?)

반응형

여름이면 옥수수를 즐겨 먹어 인터넷에서 대량(1포대, 약 30개)으로 구매합니다. 손질 후 나온 옥수수수염도 양이 엄청난데 이걸 이용해서 옥수수수염차를 만들어 봤습니다.
결론적으로 마트에 파는 옥수수 수염차와 동일한 맛은 아니지만 직접 만들어 먹어서 좋고 옥수수 손질 후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는 효과(?)도 있어서 해볼 만합니다.

 

집에서 옥수수 수염차 만들기

물을 많이 마시는 계절인 여름입니다. 정수기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 옥수수 물이나 보리 물을 끓여서 먹는 분들은 오늘 제가 소개하는 옥수수수염차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제가 직접 해 봤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마트에서 판매하는 옥수수 수염차 맛과 똑같지는 않았지만 인공미가 빠진 옥수수 수염 그대로의 맛은 느낄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옥수수 수염차 만드는 방법

1) 옥수수 손질할 때 깨끗한 옥수수 수염만 따로 뺍니다.
2) 3~5일 충분히 자연 건조시켜 줍니다.
3) 프라이팬에 약불로 말린 옥수수 수염을 볶아 줍니다.
4) 볶은 옥수수 수염을 식힌 후 보관
5) 필요한 만큼 물 끓일 때 옥수수 수염을 넣어 준다.

 

 

옥수수 수염차 만드는 과정

이번에 옥수수 수염차를 만들면서 사진으로 담아 봤습니다.

자연건조해둔 옥수수 수염을 프라이팬에 골고루 펴 준 후 가장 약한 불로 노릇노릇 해 질 때까지 볶아 주면 됩니다.

 

1) 건조한 옥수수 수염 프라이팬으로 볶기

 

2) 노릇노릇 해질 때까지 볶기

타기 직전까지 볶아서 골드칼라가 나오면 더 구수한 맛이 날 것 같아요.

그런데 볶을 때 옥수수 수염차에서 달달한 향이 나는 게 신기해요.

사탕수수와 비슷한 종이라 설탕 성분이 있는 건지 정말 볶는 동안 향이 올라오는 게 달달 합니다. ㅋㅋ

 

3) 볶은 옥수수 수염은 지퍼백에 보관

볶은 후 식힌 후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 지퍼백 같은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그러다가 옥수수 수염차를 끓일 때 적당량을 티백 봉지에 넣어서 끓는 물에 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볶아서 잘 말린 후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보관 중인 옥수수수염 모습입니다.

노릇노릇하게 잘 볶아졌죠?

 

 

4) 물 끓이기

많은 물에 끓여 보니 옥수수 수염차 향이 약하더라구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1L 정도만 끓입니다.

 

 

5) 옥수수 수염차 티백 만들기

집에 티백 만드는 것이 있어서 손쉽게 티백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 정도의 티백량을 이용했을 때 물 1L가 적정량입니다. 제가 몇 번 테스트로 물량을 늘려서 만들어 봤는데 옥수수수염차 향이 너무 약해지더라고요. 그래서 1 티백 = 1리터로 물을 끓이고 있습니다.(개취)

 

 

6) 끓인 물에 티백 넣기

물을 먼저 팔팔 끓인 후 약하게 한 후 티백을 넣어 더 찐해지길 기대하며 조금 더 끓여 봤습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ㅠㅠ

티백 입구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끓는 물을 따라 티백이 물안에서 춤을 추면서 안에 있던 옥수수수염이 물속으로 다 튀어나왔습니다. ㅠㅠ 그래서 결국 국수 삶고 헹글때 사용하는 고은 채로 걸러 물병에 넣었지요.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은

- 물을 팔팔 끓인 후 불을 꺼 물의 파동이 없을 때 티백을 넣는다.

- 물의 파동이 아주 미묘하게 불을 약하게 조절 가능하다면 완전히 불을 끄지 않고 더 끓여서 더 찐한 맛을 우려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7) 옥수수수염차 냉장고 보관

충분히 옥수수수염차가 우려졌으며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 후 마시면 됩니다.

 

 

옥수수 수염차 효능?

옥수수수염차를 만들어 봤으니 어떤 효과? 효능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1) 고혈압 조절
옥수수수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 전체의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 적입니다. 높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체내의 나트륨 수치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이뇨작용 개선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며 신장기능을 활성화시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 줄기가 약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당 조절
제2형 당뇨가 있는 환자가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혈당 수치를 매우 낮출 수 있습니다.

(4) 변비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히 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
옥수수수염의 황산화제는 체내에 남아 있는 독소 제거를 하는데 도움이 되어 간이 원래 해야 하는 기능을 도와주고 있어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 및 배설 기능을 최적화 해 지방간의 위험도 낮춰 줍니다.

(6) 두통 완화 기능
옥수수수염은 소염 및 진통 성분 덕분에 만성 두통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어깨, 목, 턱의 뻣뻣함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옥수수수염차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이뇨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 있고,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며, 염증을 조절하고, 노폐물의 제거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8) 부종제거
평상시 몸이 잘 붓는 사람은 옥수수 수염차를 권해 드립니다. 몸이 붓는 부종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관절통 해소
소염 및 알칼리 성분으로 인해 옥수수수염은 관절통에 매우 훌륭한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는 체내 산성도를 낮추며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 줍니다.

(10) 목의 염증 완화
옥수수수염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감기와 독감의 주요 증상을 조절하면서 기도를 깨끗하게 정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거담 및 진정 효과도 있어 목이나 코가 답답한 부분을 상당히 해소해 줍니다.

 

 

마무리

버릴 것이 벼로 없는 옥수수, 쉽게 버릴 법도 한 옥수수수염을 활용해 수분 섭취가 많이 요구되는 여름 지혜롭게 보내기 바랍니다. 위에 나와 있듯이 옥수수수염차 효능도 전문적으로 검증은 안되었지만 예부터 어디 어디에 좋다는 것들인 것 같은데... 안 먹는 것보다는 좋을 거예요. Better than nothing!!!!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나의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전 면역력을 위해 홍삼도 시원하게 냉장고 넣어 두고 생각날 때마다 마시고 있습니다.

이젠 내 몸은 내가, 내 가족도 내가 챙겨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404,788
Today
19
Yesterday
162